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질문글 남겼다가 결국 직접 실험해 보기로 했습니다ㅎㅎㅎ
'소속도시에 있으면' 발동하는 개성으로는 왕좌, 주석, 위무, 의술, 점술 등등 있는데 가장 눈에 띄게 변화를 알 수 있는 왕좌 개성으로 실험해 보겠습니다.
먼저 '왕좌'의 일본어 원문은 이렇습니다.
「所属都市に所在しているとその都市に属す全地域の開発が上昇しやすくなる」
(소속도시에 소재하고 있으면(있을 시) 그 도시에 속한 모든 지역의 개발이 쉽게 상승한다)
https://wikiwiki.jp/sangokushi14/%E5%80%8B%E6%80%A7#s65f91e8
(출처 삼국지14 공략 일본 위키)
그리고 한국어는 이렇습니다.
둘의 차이는 소재(所在)의 문구 유무로 차이를 보이는데 쉽게 말하면 이것입니다.
(지역 및 도시)내정 임무 외의 다른 임무를 하고 있냐는 거죠. 다른 도시로 이동중인지, 탐색 및 등용, 그리고 계략을 하는지 등의 임무중일 때 소속도시에 소재(所在)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는 듯합니다.
'아 그래서 당연히 왕좌 같은 소속도시 개성은 발동 안 하는구나' 싶었고요, 저도 지금까지 그렇게 생각해 왔습니다.
근데 찝찝하잖아요? 순욱이나 제갈량 같은 특S급 인재를 내정으로만 뺑뺑이 돌려야 하는 것이 아깝잖아요? 만약 소재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개성이 발동 안 되면 솔직히 진짜 구린 개성입니다. 그럴 거면 저렇게 다재다능한 인재에게 개성을 줄 게 아니라 내정 몰빵할 수 있는 문관에게 적당히 쥐어주는 게 더 낫지 않나 싶기도 했어요.
게다가 순욱은 피라미드 등용셔틀을 할 수가 없고, 갈승상은 전투에서 상대방을 헤롱헤롱하는 것도 찝찝합니다. 저는 그래요. 마음껏 내정하면서 다른 짓을 못 시키다니...ㅂㄷㅂㄷ
고대무장 쪽을 보면 재상 중의 재상인 소하도 그 좋은 수송 개성 놔두고 저 지금까지 내정만 시켰거든요...보내는 게 너무 아까워서요...관이오도 좀 아까웠고...흠흠.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이번에는 직접 실험해 보겠습니다. 살짝 스압이 있으니 귀찮으신 분들은 3줄 요약 읽어주세용.
아, 참고로 반에딧으로 수정해서 왕좌의 상승량이 기존의 30이 아닌 36~39 사이입니다. 그래서 순정 유저분들과는 수치에서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가 있는데 중요한 것은 다른 임무 중에도 '소속도시에 있으면'이 붙은 개성이 발동하는지 안 하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ㅋㅎ
무대는 화북패자 원소이며 주인공은 유비 휘하에 있는 순욱입니다. 굳이 이 시나리오를 고른 이유는 왕좌 개성을 지닌 순욱이 이미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으며, 결정적으로 지역이점으로 도시 간의 이동일수를 줄일 수 있어서 다음 턴 넘기면 바로 도착할 것 같더라고요ㅎ
허창에 있는 순욱이며, 지역은 '허창'입니다. 순욱이 군주인 유비와 같은 왕도여서 내정 보너스가 더 들어간 것을 감안하더라도 좋은 수치입니다. 확실히 잘 보시면 군주와 같은 주의인 왕도일 수록 다들 높은 성향을 보이네요.
순욱 상업개발치 15
순유 상업개발치 15
그리고 순욱을 바로 옆도시인 여남으로 이동시켜 보겠습니다.
어? 여남 이동을 명령하기만 한 상태이고 턴을 넘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순욱은 반토막이 난 반면 순유는 그대로입니다.
순욱 상업개발치 15 → 7
순유 상업개발치 15(변동없음)
등용 및 탐색도 마찬가지입니다. 스샷 찍는 걸 깜빡했는데 탐색은 같은 도시였으며, 등용은 보시다시피 다른 도시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다음 턴이 되어서 순욱이 여남으로 갔습니다. 허창의 상황은 전체적으로 20~30% 가량 줄었습니다. 정확히는 줄었다기보다는 (왕좌 개성을 지닌 순욱이 허창에 없으니)원래 수치대로 돌아왔다는 표현이 적합하겠죠?
순유 상업개발치 15 → 12
여남에 있는 순욱입니다. 마찬가지로 '여남' 지역입니다.
순욱 상업개발치 15
관우 상업개발치 11
순욱을 다시 허창으로 이동시키겠습니다.
허창 → 여남으로 이동할 때의 수치와 같습니다.
(여남)순욱 상업개발치 15 → 7
다음 턴이 되어서 여남 → 허창으로 이동이 끝나서 여남에는 순욱이 없습니다. 관우를 비롯한 모든 여남 소속무장의 개발치가 20~30% 가량 줄었습니다.
관우 상업개발치 11 → 9
+ 적벽대전 장로옹에 명재상 소하를 넣어보았습니다.
도시는 한중이며, 지역도 한중입니다.
소하 상업개발치 11
염포 상업개발치 11
소하를 양평관으로 이동시키겠습니다.
소하 상업개발치 11 → 6
염포 상업개발치 11(변동 없음)
역시 같습니다.
그래도 소하하면 수송이 빠질 수 없으니 양평관으로 수송을 명령하겠습니다.
역시 소하만 반토막 났고 다른 무장들은 변동 없네요.
소하 상업개발치 11 → 6
염포 상업개발치 11(변동 없음)
등잔 밑이 어두울 수 있으니 마지막으로 소하를 출진 상태로 만들겠습니다.
다행입니다. 역시 변함 없습니다!
소하 상업개발치 11 → 6
염포 상업개발치 11(변동 없음)
혹시나 싶어서 아예 소하를 넣지 않고 순정 장로 세력으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도시 및 지역 모두 한중입니다. 보시다시피 염포를 비롯한 모든 무장의 내정 수치가 20~30% 가량 줄어든, 정확히는 이것이 왕좌 없는 원래 수치일 것입니다.
염포 상업개발치 11 → 9
세 줄 요약
1. '소속도시에 있으면' 발동하는 개성은 해당 무장이 다른 임무를 하더라도 발동할 수 있다(왕좌는 100% 발동. 같은 논리대로 주석 및 위무, 의술 등의 개성도 발동하리라 추측)
2. 왕좌는 명성과 함께 청색 개성중에서도 특S급 내정 개성이다.
3. 제갈량 & 오기 마음껏 출진 보내자. 순욱 마음껏 등용 보내자. 소하 마음껏 수송 보내자. 관이오 마음껏 반란 보내자.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14PK에 추가된 고유전법 뜻을 알아보자 -2 (1) | 2021.11.05 |
---|---|
삼국지14PK에 추가된 고유전법 뜻을 알아보자 -1 (0) | 2021.10.11 |
추리 소설 <밀실살인게임 왕수비차잡기>를 읽었다... (0) | 2021.02.11 |
삼14PK D-1 기념(?) 반에디터에만 있던 숨겨진 개성 구현하기! (0) | 2021.02.03 |
삼국지14에 나오는 고유전법 뜻을 알아보자 -촉- + 새로운 개성 만들기? (0) | 2020.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