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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삼14PK D-1 기념(?) 반에디터에만 있던 숨겨진 개성 구현하기!

안녕하세요! 참고로 저로 말할 것 같으면 어지간한 게임을 제 입맛대로 바꾸는 걸 좋아합니다. 옛말 중에 에딧신교(...)라는 말이 있죠. 게다가 코삼 밸런스에 만족 못하는 저 같은 분도 더러 계실 터...개성이나 관직, 진형이나 지형 등 본인 입맛에 맞게 수정하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하하.

각설하고 이번 글은 반에디터, 즉 더미 데이터에 숨겨져 있던 개성을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지난 포스팅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없던 것을 새로 창조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기존 데이터를 잘만 응용하면 실제 게임에는 쓰이지 않은 개성 일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우선 귀찮으신 분들은 제일 아래의 요약 3줄을 읽어주세요!

 

 

 

그리고 그 개성의 정체는 바로바로

관우

 

장각

관우와 장각입니다(?).

대체 무슨 말인가 싶겠지만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이해하실 겁니다. 바로 '경관'과 '황건' 개성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lpA0에 주목

거두절미하고 lpA0 수치에 주목해 주세요. 개성 설명란도 지금은 중요하지 않으니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경관(147) / 황건(607)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아무것도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lpBB_5 부분이 체크 되어 있기는 한데 원래 이랬던지 아닌지는 기억이 안 나네요. 순정 시나리오0 파일로 확인은 했는데 그 파일이 순정이 아닐 수도 있어서ㅎㅎ..

아무튼 경관과 황건의 정체는 바로 lpA0입니다. 바로 위에 관우와 장각의 인물번호를 확인하면 각각 관우(147) / 황건(607)로 넘버링이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lpA0이랑 똑같죠?

개성 설명란의 설명이 미묘하게 달라서 살짝 혼동을 일으켰는데 저것의 조건은 사실 같습니다.

'개성 보유자와 lpA0 무장이 동일 세력일 경우 개성의 1자 발동 조건을 충족합니다'

그 말인 즉 lpA0 무장이 군주건 도독이건 태수건 일반 무장이건 관계가 없다는 말입니다. 오직 같은 세력이기만 하면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lpA0 무장에게 해당 개성을 주면 본인에게도 영향을 끼치는 개성이 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하게 경관이나 황건 개성이나 둘다 직관적으로 '모든능력상승'이라는 조건이 걸려 있으니 본격적으로 알아봅시다.

능력치 변화가 알기 쉽도록 모든능력상승(19)을 최대치(10)로 해놓았습니다. 그리고 전투용 개성이므로 lpBB_2와 4도 활성화 시켰습니다. 마찬가지로 개성 색을 확실히 구분하기 위해 개성색(lpBA)도 파빨 혼합색인 4로 바꿨습니다.

황건X

대충 실험 무장은 가상 황건...갑자기 이름이 생각 안 나는데 여튼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시나리오에 황건적(장각) 소속인 고람인가 고간으로 해보았습니다.

황건 개성을 넣지 않은 상태이며 방원 진형입니다. 출진 전후 상태인데 양쪽 다 같은 능력치죠?

황건O

황건 활성화한 능력치입니다. 거의 모든 능력치가 약 1.5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 lpA0 무장인 장각은 출진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발동하죠?ㅎㅎㅎ

 

바로 이어서 경관도 확인하겠습니다.

 

경관X

관평과 관우를 대상으로 실험했습니다. 하지만 신장이 방해 요소가 될 수 있어서 서로 갈라 놓았습니다.

아...스샷 때는 미처 확인 못했는데 신장이 관우 본인에게도 적용 되게 한 상태네요. lpB0 수치를 공백으로 하면 활성화 되는데...지우는 걸 깜빡했습니다ㅎㅎ...

어쨌든 둘다 경관류의 개성은 없는 상태이며, 어린 진형입니다.

경관O

그리고 경관을 활성화한 능력치입니다. 관평은 모든 능력치가 1.5배 가량 상승했으며, 관우는 이미 신장으로 올라 버린 공방 30%를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1.5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lpA0은 그냥 컨셉 놀이 하기 좋은 수치입니다. 그리고 개성 설명란에 '출진 중이면' 이런 텍스트가 쓰여 있는데 사실 너무 당연한 말입니다. 전투용 개성은 원래 출진 시에 발동합니다. 내정 시에 발동하는 전투용 개성이라고요? 대체 무슨?? 당연히 그런 게 있을 리 없지 않냐능?? 학소, 나헌, 곽준이 성벽에서 존버 타며 방어했는데 삼14에서는 출진하면 다 나가리 되는 거 다들 아시잖냐능??? 그러니 코에이는 견뢰나 개수도 고증에 맞춰서 출진중에도 발동하게 해달라! 근데 사실상 내정용 개성이라 불가능할 듯

+ 그리고 보너스 타임.

 

대충 장비(656)에게 맞추어도

lpA0 O/X

대충 이렇게 잘 발동합니다.

 

결론

1 - lpA0의 정체는 무장 번호. 해당란에 무장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무장과 동일 세력에 속할 시 개성 발동. lpA0 무장의 출진 유무와 관계 없이 동일 세력이기만 하면 됨. (ex : 본 게시글의 고간 참고)

2 - 황건과 경관의 원리는 같다. 개성 설명란에 현혹되지 말자.

3 - 모든능력상승(19) 뿐 아니라 다른 개성도 발동할 듯. 실험하지 않았지만 평소 하던 대로 하면 될 듯하다. 실험 귀찮...마찬가지로 내정용 개성은 발동하는지 알 수 없음 역시 귀찮...

 

여기서 저 같은 에딧파에 발컨인 분들을 위한 구원책이 있습니다. 적당히 즐겨찾는 신무장이나 기존 무장 만들어서 lpA0 입력해서 개성을 만들면...상대 혹은 자신 세력은 그 개성의 혜택을 전혀 입지 못합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예) 범용 개성인 소탕에 마찬가지로 소탕 보유자인 이통의 무장번호 911을 lpA0에 입히면...이통과 동일 세력이지 않는 한 소탕 개성을 발동 못합니다...극강의 변태 플레이

 

아무튼 별 거 아닌 사실이지만 혹시라도 개성 하나라도 더 쓰고픈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