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삼국지14PK에 추가된 고유전법 뜻을 알아보자 -2

* 전법 나오는 순서대로 나열했습니다.

* 한자는 여기저기서 나오는 대로 퍼왔기 때문에 한중일 한자가 여기저기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기회 되면 한자도 정리하겠습니다.(네이버, 구글링 등)

* 지식의 밑천이 많으므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환영하되 부드럽게 부탁드립니다^^ ​

 

(전법명 출처) https://pepedash.biz/sangokushi14-date3/

고사성어 유래가 가장 많지만 간혹 인물의 특성에서 유래한 전법명도 있습니다.(ex : 위연 - 반골인)

 

 

16. 변환요격(変幻要撃)

무장 : 장수(張繍)

'빠른 변화로 맞받아침'

 

가후의 계책으로 조조에게 한 방 먹인 장수에게 어울리는 전법이네요. 실제로 15위력의 단일 타격 및 기동 상승이라 치고 빠지기 좋아 보이네요.

 

17. 중황태을(中黄太乙)

무장: 장보(張宝)

'태평도의 천신'(??)

 

황건적의 슬로건으로 중황태을이 유명해서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태평도에서 최고 신으로 모신다는 말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정확한 정보는 몰라서 아시는 분 제보 부탁드립니다. 효과도 황월영이랑 비슷하게 전능력 및 사기 저하네요.

 

18. 만법귀일(万法帰一)

무장: 장로(張魯)

'모든 것이 하나로 돌아간다'

 

장로의 오두미교 사상과 관련 있는 어구일까요? 효과는 반경 2HEX 아군 상태이상해소와 부상병 회복이라는 깔끔한 서포터네요.

 

19. 혼수모어(混水摸魚)

무장: 진등(陳登)

'탁한 물 속에 손을 넣어 물고기를 취하라. 혼란을 틈타 승리를 취한다는 듯'

 

서주 일대의 명망 있는 호족으로서 도겸, 유비, 여포, 손책, 그리고 조조 등 여러 군웅들이 서주를 얻으려 했을 때 활약했던 진등다운 전법이네요. 효과는 법정과 비슷하게 단일 대상 혼란 및 저지 부여라는 책략과 전투에 은근 뛰어난 진등에게 어울리네요.

 

20. 십면매복(十面埋伏)

무장: 정욱(程昱)

'겹겹이 매복 포위하다'

 

삼국지연의에서 십면매복으로 원소에게 재기불능 결정타를 날린 일화를 반영한 전법이네요. 효과는 반경 1HEX 아군 방어 상승, 그리고 단일 적 사기 저하라는 은근 쏠쏠한 효과인 것 같습니다.

 

21. 규략명련(規略明錬)

무장: 전예(田豫)

'규율과 책략에 밝다'(???)

 

죄송합니다. 이건 도저히 뜻을 모르겠네요. 일본과 한국에서는 확실히 없는 단어인 것 같고(검색하면 삼14 전예만 나옵니다), 중국에서 쓰일 수도 있겠는데 알 수가 없네요 제가 중국어를 몰라서. 효과는 반경 2HEX 아군 상태이상해소 및 단일 사기 상승이라는 전예다운 튀지는 않지만 소소하게 좋은 전법이네요.

 

22. 파죽지세(破竹之勢)

무장: 두예(杜預)

'대나무를 단번에 쪼개는 듯한 맹렬한 기세'

 

너무나도 유명한 고사성어죠. 삼국지 몰라도 파죽지세는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하고 실제로 두예가 오나라를 멸할 때 언급했었습니다. 효과는 단일 아군 공군 상승, 반경 1HEX 아군 기동 상승으로 아주 파죽지세에 어울리네요. 두예 개성중에 주변 아군의 파성을 올려주는 '독장'이 있는 만큼 적절한 밸런스인 것 같습니다.

 

23. 재기환발(才気煥発)

무장: 마속(馬謖)

'재기발랄, 사리 판단이 날카롭고 재능이 빛남'

 

적어도 제갈량 앞에서는 그 재능이 빛났던 마속. 전법은 반경 1HEX 적군에게 도발 부여, 그리고 단일 아군 사기 상승입니다. 명칭과는 별개로 효과는 아주 기세 좋게 주변의 어그로를 담당하네요. 주태 같은 탱커였더라면 빛을 발했겠지만...

 

24. 만마분등(万馬奔騰)

무장: 마등(馬騰)

'천군만마가 내달리다, 기세등등'

 

의미 풀이와는 별개로 이 전법의 재밌는 부분은 마등(馬騰) 이름이 그대로 들어간 사자성어라는 점입니다. 저는 처음 들어본 말이라 말 만 필이랑 분등이 무슨 관계가 있나 싶어서 따로 쳐봤는데 분등(奔騰)은 가격이 급등하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같이 알아보니 만마분등 한자 뜻이 있었습니다.

효과는 반경 1HEX 위력10의 타격을 주며, 단일 기동 상승입니다. 사실 PK에 추가된 고유전법중 유일하게 광역뎀이라 꽤 완소합니다. 기존 고유전법 소지 무장중에서도 원거리 궁수들 제외하고 여포, 관우, 마초, 동탁, 손책 등등 10명이 안 되는 편인데 유일하게 마등은 PK에서 추가되었습니다. 마씨 일가는 소소하게 버프 받았네요ㅎㅎ

 

25. 위무경문(緯武経文)

무장: 양호(羊祜)

'무(武)를 날실, 문(文)을 씨실로 하여 나라를 짜낸다는 뜻으로, 문무(文武)로써 나라를 다스림의 비유'

출처: 네이버 한자사전

 

위와 오 국경인 강릉에서 백성들에게까지 칭송 받은 양호에게 묘하게 어울리는 전법인 것 같습니다. 효과 또한 1HEX 아군 사기 상승 및 단일 공군 상승입니다.

 

26. 천지통찰(天地通察)

무장: 육항(陸抗)

'하늘과 땅의 본질을 꿰뚫어 봄'

 

이름만 들으면 제일 좋은 것 같은 전법입니다. 효과는 1HEX 아군 사기 상승 및 단일 방어 상승인데...양호랑 공군-방어 대치되는 것 빼고는 모든 수치가 같습니다. 전법명이 왜 육항에게 들어갔나는 둘째치고 효과는 인생의 라이벌 양호와 재밌는 대치를 이루네요.

 

27. 부전굴적(不戦屈敵)

무장: 유요(劉虞)

'싸우지 않으며 적에게도 굴하지 않는다'(???)

 

삼국지 시대 최고의 인성갑 중 하나인 유요좌...전법 유래를 찾아보았지만 딱히 나오는 게 없어서 코에이가 유요에게 어울리는 말로 지어준 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효과는 단일 아군 사기 및 적 사기 저하입니다. 이게 광역기였으면 어마무시한 사기전법이 되었겠네요.

 

28. 천의무봉(天衣無縫)

무장: 유선(劉禅)

'선녀의 옷에는 바느질한 자리가 없다는 뜻으로, 성격이나 언동 등이 매우 자연스러워 조금의 꾸밈도 없음'

출처: 네이버 한자사전

 

순진무구 그 자체로 묘사되는 유선에게 어울리네요. 실제 정사 행적에서는 은근은근한 구석도 느껴지지만 적어도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유선은 천의무봉 그 자체인 것 같네요. 효과는 1HEX 적 사기 저하 및 아군 부상병 회복입니다. 아버지 유비의 대기대덕인 1 HEX 아군 사기 상승 및 부상병 회복과 묘하게 대비되며, 실제 효과 또한 대기대덕보다 전체적으로 조금씩 낮은 편입니다.

 

29. 팔준지예(八俊之誉)

무장: 유표(劉表)

'여덟 준걸의 명예'

 

유표를 중심으로 유명한 강하팔준(江夏八俊) 그룹(?)이 있던 걸로 아는데 그 구성원을 나타내는 전법인 것 같습니다. 효과 또한 유씨답게 단일 부상병 회복 및 방어 상승이네요.

 

30. 이일대로(以逸侍労)

무장: 노식(盧植)

'편안함으로써 피로해지기를 기다린다'

 

아군은 편안하게 해서 전력을 비축하고, 적군이 피로해진 그 때 상대한다는 전략이라고 합니다. 노식옹에게 이런 일화를 채용해서 적을 격퇴한 적이 있는지 잘 모르는데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효과는 단일 아군 전능 상승 및 적 사기 저하네요. 비록 단일이지만 PK 추가 고유전법 중 유일하게 노식옹만 지니고 있는 효과입니다. 남을 깎아먹기는 쉽지만 추켜세우기는 어려운 법 게다가 원소의 원가영광이 단일 아군 전능 상승 및 사기 상승인데 수치는 다르지만 묘하게 대비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