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하마사키 아유미의 『I am...(나는...)』 가사를 옮겼다.
하마사키는 어릴 적부터 무척 좋아했다. 이제 막 노래 관심 가지기 시작하던 시절에 다음 카페였던가, 그곳에서 흘러나오는 Moments의 시원섭섭한 느낌에 푹 빠지다가 다른 노래들도 자연스럽게 좋아하기 시작했지.
하지만 그랬던 내 추억은 산산조각이 났다.
01. I am...
나는...
출처 입력
참고로 하마사키는 전곡을 직접 작사했는데 이 점이 일본어 청해에 은근히 도움이 된 것 같다. 의식하고 듣지는 않았지만 어렸을 때부터 일본인 특유의 비음 섞인 발음을 감안하고 듣더라도 가사가 일관성 있게 듣기 좋았던 기억이 있다. 한 때 JPop의 여왕이었던 그녀인 만큼 이런 예술가적 재능이 곡을 더 돋보이게 했겠지만...
아무튼 이렇게 잘 모르는 곡도 한번 더 듣게 하는 것이 은근 어려운 듯하면서도 직관적이고 호소력 있는 가사에 있으리라 본다.
03. Connected
연관된
출처 입력
사실 하마사키 곡들의 대부분이 영어라서 이것마저 일일이 옮기고 싶지는 않았다. 굳이 옮기는 게 원래의 느낌을 팍 식게 하는 것 같아서. 하지만 이렇게라도 연습해 보고 싶어서 구태여 넣었다. 이건 돈 받고 하는 게 아니라 취미로 하는 거니까.
곡을 잘 몰라도 가사의 라임은 보일 것이다. 일일이 알기 쉽도록 옮기지 못한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04. UNITE!
결속!
출처 입력
어떤 시대여도 곤란해 하는 인간상이 있다. 거의 20년 전 발매된 앨범이지만 그런 분위기는 다르지 않나 보다.
역시 어떤 시대여도 고생을 하는 법인 걸까.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05. evolution
진화
출처 입력
방금 고민하자마자 이런 곡이 나오다니. 방금 같이 시대에 대해 개탄하면서도 내일을 바라보자는 느낌이 드는 곡이다. 조금 다른 거라면 전 곡인 유나이트는 '함께 가자'는 느낌이, '에볼루션'은 조금더 다그치는 것 같다.
06. Naturally
있는 그대로
출처 입력
곡 제목과 가사 의미를 찾는 것은 항상 재미가 있다. 여기서 하마사키가 말하고 싶은 건 있는 그대로(ありのまま)였나 보다.
07. NEVER EVER
결코 아닌
출처 입력
어디서 들었는데 하마사키가 곡 제목을 대문자로 지으면 해답을 찾았다고 하는 거라더라. 반면 완전 소문자는 아직 찾는 중이고, 무난하게 앞글자만 대문자면 좀 찾아가는 중 ? 이라더라.
그래서 여기서는 변치 않는 마음이 이곳에 있다고 하는가 보다.
08. still alone
여전히 외로운
출처 입력
가야 할 길을 찾지 못한 이는 여전히 외로운가 보다.